대학에서 창업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사업하는 사람은 타고 난 것이냐 아니냐 이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타고 나기도 하고 길러지기도 할 것이다.
수업하는 입장에서는 길러진다고 할 수 밖에 없고 (타고나는 것이라면 수업을 할 이유가 없으니까) 실제 그렇다고 생각한다.
어떤 역량이나 지식을 키워야 할까를 조사하면서 아래의 9가지가 성공한 기업가(꼭 사업을 일으킨 사람이 아니라도 조직에서 남다른 성과를 낸다거나 유명한 정치인이거나)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이나 마음을 찾았다. 여러 연구를 통해 미국넘들이 정리해 준 덕분에.
타고 난게 많고 시대나 주위 환경 자기 노력 등이 잘 맞으면 조 단위 기업을 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이 역량들 중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역량을 시간을 두고 잘 다듬으면 자기 나름대로의 분야를 하나 만드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10억에 2억 남는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이 이재용씨보다 불행한 법도 아니라서. 자기 만의 것을 만들어 낸다면 좋다.
내가 어떤 역량은 가지고 있고 어떤 역량은 가지고 있지 않은지를 알고 가지고 있지 않은 역량을 훈련하면 누구나 자기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MBTI를 넣으면 대개 어떤 역량은 잘할 것이고 어떤 부분은 부족할 지 알 수 있을 듯 하여 AI에게 간단한 코딩을 부탁했다.
아래 빈 칸에 본인 MBTI를 넣어 보면 뭔가 튀어 나올텐데 재미로 한 번 해보시길.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훈련하고 다듬을지는 개인적으로 연락 주시면 시간당 500원에 컨설팅(대학생들에게 하던 방식이라 사회인들에게는 수준이 안 맞겠지만)
MBTI로 알아보는 기업가적 특성
당신의 MBTI 유형을 입력하면 기업가적 특성 중 강점과 약점, 그리고 약점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